암 지식 창고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는 난소암 환자를 위한 희망: 면역항암요법의 가능성

캔서위키 2024. 11. 15. 17:37
반응형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는 난소암 환자를 위한 희망: 면역항암요법의 가능성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는 난소암 환자를 위한 희망: 면역항암요법의 가능성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난소암 환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는 환자에 대한 면역항암요법의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난소암 치료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하며,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현실

난소암은 국내 여성 암 중에서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5년 생존율이 40% 미만에 불과하며, 대부분 환자들은 진단 후 2년 이내에 재발하는 비극을 겪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재발이 반복되면 치료에 대한 내성이 생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현재 난소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판단되는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PARP 억제제와 같은 표적 항암치료가 시도되고 있지만, 유전자 변이가 없는 환자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연구 동향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과 관련 의료 기관의 공동 연구팀이 진행한 연구는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 유무에 따른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조사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환자는 재발 위험도가 약 70%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해당 환자들의 종양 침윤 림프구 CD8 T 세포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특히, 면역항암제에 대한 종양 침윤 림프구의 반응성이 유전자 변이가 없는 난소암 환자에서 더 높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더욱이, PD-1의 발현이 높은 환자들이 면역세포 회복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환자들에게 PD-1 억제제 치료가 큰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결론을 맺지 않으며...

이 연구 결과는 난소암 치료에 있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BRCA 1/2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는 난소암 환자들에게 면역항암제 PD-1 억제제 치료의 가능성은 치료 전략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더 많은 환자가 이러한 혜택을 얻기를 바랍니다.

 

반응형